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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 경제

동부간선도로 | 지하화 | 구간 | 개통예정일 | 착공 | 수혜지역

by 손소독기 2024.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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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 지하화 ❘ 구간 ❘ 개통예정일 ❘ 착공 ❘ 수혜지역
동부간선도로 ❘ 지하화 ❘ 구간 ❘ 개통예정일 ❘ 착공 ❘ 수혜지역

 

오늘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서울의 교통은 전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 강남과 강북을 잇는 주요 도로에서 극심한 교통 정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서울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손실과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 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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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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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토교통부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프로젝트는 교통 혼잡을 줄이고 서울 동북권과 강남권을 빠르게 연결하기 위한 핵심 사업입니다. 이 도로는 성북구 석관동 월릉교에서 강남구 청담동 영동대교 남단까지 약 10.1㎞ 구간을 왕복 4차로로 확장하는 대심도 터널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터널의 깊이는 도로 위 지형과 구조물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40~50미터 깊이에서 건설될 계획입니다.

 

이 도로는 청담, 삼성, 군자, 월릉 등 4개의 나들목을 통해 편리하게 진출입할 수 있어 교통 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가 완료되면 서울 동북부 지역에서 강남권까지의 통행 시간이 현재의 약 30분대에서 10분대로 대폭 단축될 전망입니다. 이로 인해 서울 내 주요 지역 간 이동이 더욱 신속해지며, 교통 체증으로 인한 시간 손실과 스트레스도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이는 출퇴근 시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도로 교통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할 것입니다.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는 2024년 하반기에 착공이 예정되어 있으며, 개통은 2029년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여러 대규모 교통 개선 사업 중 하나로, 서울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터널이 완공되면 지상 공간을 공원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도심의 녹지 공간 확충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이는 도심의 환경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이 도로가 개통되면 주요 교통 요지 간의 접근성이 개선되어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서울 동북권과 강남권 간의 통행이 쉬워짐에 따라 해당 지역의 주거 및 상업 시설의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점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교통 개선을 넘어,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인프라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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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차~영동대로 지하도로 건설

출처: 국토교통부

서울시는 2029년을 목표로 대치에서 삼성동까지 이어지는 약 2.1km 길이의 영동대로 지하도로를 개통할 계획입니다. 이 지하도로는 서울시가 직접 추진하는 재정사업으로, 현재 심각한 교통 혼잡을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 도로는 서울 동부 지역의 핵심 교통 축 중 하나인 동부간선도로와 연결될 예정으로,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와 함께 서울의 교통 인프라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의 교통 문제는 오랜 기간 시민들에게 불편을 안겨 왔으며, 특히 강남 지역은 출퇴근 시간대 심각한 교통 정체로 악명이 높습니다. 이번 지하도로 건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가 야심 차게 추진하는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상 교통량을 대폭 줄여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고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이 지하도로가 개통되면 강남 일대의 교통 흐름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도로 주변 지역의 환경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시의 장기적인 교통 인프라 개선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기존의 동부간선도로 역시 장기적으로 지하화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지하도로 건설과 지하화 계획은 서울의 교통 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특히, 서울시는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단순히 도로 건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지역 개발과 도시 재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도로 지하화로 인해 발생하는 지상 공간은 녹지화되어 시민들에게 새로운 휴식 공간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도시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주변 지역의 상업 및 주거 환경이 개선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지하도로 건설을 통해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도시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교통 인프라 확충과 환경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시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3. 동부간선도로의 확장

출처: 국토교통부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 프로젝트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도로 이용자의 이동 편의를 크게 개선할 중요한 인프라 사업입니다. 특히 이 도로는 서울 내부 교통망뿐만 아니라 경기 남부와 북부를 연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번 확장 계획으로 인해 경기 남부에서 서울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며,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 되면서 성남~강남 민자고속도로와도 직결됩니다. 이를 통해 성남 금토동에서 서울 강남의 개포동과 일원동까지 연결되며, 헌릉 IC에서는 용인서울고속도로와 연계되어 경기 남부 및 동부 지역의 통행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통 인프라 확장은 경기 평택에서 경기 의정부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이동 경로를 제공합니다. 이는 경기 지역 주민들이 서울로 출퇴근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중간에 별도의 경유지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도로망을 의미합니다. 특히,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로 인한 교통 흐름의 원활화는 서울 도심의 교통 체증을 줄이고, 주변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로 확장은 뿐만 아니라, 향후 교통 수요의 증가에 대비한 미래 지향적인 접근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의 교통 상황을 크게 개선하는 동시에, 경기 지역 간의 접근성도 강화하여 전반적인 생활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동부간선도로는 단순한 도시 도로를 넘어, 경기 지역 전반을 연결하는 핵심 축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더불어, 이 도로는 서울과 경기 남부를 잇는 중요한 간선도로 역할을 하며, 향후 수도권의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같은 도로망 확장은 장기적으로 경기와 서울을 아우르는 교통 인프라의 핵심으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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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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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프로젝트는 서울의 교통 체계를 크게 향상할 중요한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서울 도심의 교통 혼잡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서울의 주요 도로 중 하나인 동부간선도로는 만성적인 교통체증으로 인해 이용자들에게 많은 불편을 끼쳐왔습니다. 이에 따라 지하화를 통해 지상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도로 혼잡을 줄이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입니다.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는 단순히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서울 강북과 강남 지역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역할도 할 것입니다. 이는 서울 내 주요 업무 지구를 오가는 시간 단축과 더불어 생활의 편리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서울을 거쳐 경기 지역을 오가는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도로 이용 시간의 단축과 교통사고의 감소에도 기여할 것입니다.